지금까지 그동안 궁금했던 헤드헌터가 무엇을 하는 사람이며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먼저..
헤드헌터는 자기 분야에서 최소한 10년 이상의 활동을 한 전문가여야 하고
기업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중재자의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격이 자기 중심적으로 너무 독단적이어도 안되고 세월아 네월아 너무 무뎌서도 안됩니다.
어느 분야가 성장세이며 slow한지 업계 전반의 흐름을 항상 꿰뚫어 보고 있어야 하며
글로벌시대에 맞게 영어나 중국어도 갖추어져 있어야 하지요.
즉 다시 말해서 매일 공부를 하지 않으면 헤드헌터로서 자격이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몇단계로 나누어 글로 표현하지 못한 또 다른 step이 있고
모든 비즈니스가 그렇듯이 human relationship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찾을 때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꼭 목적을 두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하고든지 항상 부드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하지요.
그 사람이 갑자기 이직을 원하거나 어떤 포지션에 그 사람이 꼭 필요할 때에는 추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별다른 인연을 맺고 있지 않다면 찾기도 어려울 뿐더러 갑자기 그런 헤드헌터를 신뢰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헤드헌터의 일이 매력적인 것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인정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직장인이나 전문가들이 정년이 되면 현직에서 은퇴를 해야 하고 후배들에게 자리를 물려주지만
헤드헌터는 젊은 사람보다는 경험이 많은 베테랑이 일을 더 잘하고 업계에서도 선호합니다.
자기 분야의 경험이 적은 30 ,40대는 헤드헌터로서 아직 미숙하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환갑이 넘는 나이에도 현직 헤드헌터로 뛰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정년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글을 연재했더니 헤드헌터에 대해 많이 물어보더군요.
혹시 헤드헌터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있다면 먼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지금 매진을 하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경력을 쌓고 폭넓은 시야를 가지면서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두십시요.
젊었을 때에는 무엇보다 본인의 창의력을 발휘하여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헤드헌터로서 적정 연령은 50대입니다.
삶의 연륜과 경험 그 모든 것이 아우러져서 깊은 맛을 낼 수 있지요.
급하게 가지 않고
서두르지 않으며
하늘의 뜻을 더듬어 알 수 있는 나이입니다.....